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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갈치 대풍에 가격하락…어업인 위해 팔 걷어

수협중앙회, 제주은갈치 소비촉진 적극 동참

수협중앙회가 최근 갈치 어획량 급증에 따른 산지가격 폭락세로 어려움을 겪는 제주 어업인을 돕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임직원 및 일반고객을 대상으로 제주은갈치 소비촉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에 따르면 6월 제주갈치 생산량은 5265톤으로 전월보다 125% 증가했으며 작년 및 평년에 비해서도 각 72%, 65% 많은 수준이라고 조사 발표됐으며 소비자 가격도 산지 가격의 영향으로 인해 1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생산량 증가에 따른 가격 하락세를 보임에 따라 수협은 임직원 구매운동 및 고객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갈치 소비촉진 운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수협은 제주도 대표적인 갈치 위판장(한림수협, 서귀포수협 등)에서 직접 경매에 참가해 수매하고 HACCP 인증을 받은 수협 제주가공공장에서 간편하게 드실 수 있도록 손질해 일반 고객에게 배송할 예정이다.

자체 판매망 수협쇼핑을 통해 17일부터 할인 판매할 계획이며 소비자 직거래를 통해 시중가격 대비 30-40% 저렴한 가격에 갈치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최대 구매 임직원(20명)을 대상으로 수협쇼핑 적립금 10만원 등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펼칠 예정이다.

수협 관계자는 “최근 갈치 어획량 증가로 산지가격이 크게 하락함에 따라 갈치 생산 어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어업인도 돕고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최상의 품질의 제주 갈치의 판매 촉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구이와 찌개, 국 등 다양한 형태로 먹는 갈치는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국민생선으로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도와주는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갈치에 포함된 트립토판 성분은 숙면에 도움을 주는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숙면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는 걸로 알려져 있다.

02

해상풍력 발전에 ‘상실’의 바다…어업인 깊은 ‘상심’

그린뉴딜 편승 해상풍력 추진 우려, 경남권역 긴급 대책회의
어업인 사전동의 없는 해상풍력 추진 절대 불가 재확인
실제 어업인이 사업 계획단계부터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
해수부장관 발표, 어업피해 최소화·어업인 권익보호 방안 기대

전국어업인들은 해상풍력 발전 건립으로 황금어장이자 삶의 터전인 바다를 빼앗기지 않을까 긴한숨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경지역 어업인들은 정부의 그린뉴딜에 이 지역에도 해상풍력발전이 추진될 것을 우려하며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

경남권역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경남 해역에 추진 중인 대규모 해상풍력발전소 등 지역 내 해상풍력 주요 현황과 국내 정책동향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통영 굴수하식수협에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경남 관내 조합장과 상임이사 등 40여명이 참석한 이번 대책회의는 최근 정부가 제시한 한국판 뉴딜사업 중 한 축인 그린뉴딜의 핵심사업으로 해상풍력 육성을 천명하는 등 급변하는 해상풍력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 개최됐다.

지난 17일 전북 고창·부안 해상에서 개최된 ‘그린뉴딜 및 해상풍력 비전 선포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30년까지 현재의 100배인 12GW 규모의 해상풍력을 조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고 경상남도 또한 지난 6월 도지사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경남형 뉴딜정책을 발표하며 주요 방안으로 ‘주민상생형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제시한 바 있다.

이러한 소식에 경남 어업인들은 깊은 우려를 나타내었다. 그동안 실질적으로 바다를 이용해 온 어업인의 목소리는 철저히 외면한 채 황금어장에 버젓이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등 일방적으로 해상풍력 사업이 추진됐던 전례를 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17일 발표된 ‘전북 서남권 2.4GW 대규모 해상풍력 추진’ 합의 과정에서도 전북도 측은 지역 주민과 어업인의 합의를 통해 사업추진을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실제 협의회 의원 21명 중 어업인은 8명 뿐이고 나머지는 정부·지자체·사업자로 채워지는 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됐으며 사업대상 해역에서 조업하는 근해 통발어선은 지역 어업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논의에서 배제되고 조업 구역까지 대폭 줄어들 위기에 처하는 등 합의 과정에 논란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소 희망적인 논의도 있었다. 이날 중앙회에서는 지난 17일 해양수산부장관이 발표한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 방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했다.

이번에 새롭게 마련된 제도에는 발전사업허가 전 입지 입지평가 의무화, 해상풍력 입지정보도 구축, 풍력단지 내 통항 및 어업활동 허용 기준마련, 계획수립 단계부터 어업인 중심 민관협의체 구성, 발전사업허가 전 사전고지 절차 신설, 해양환경 모니터링 의무화, 사업종료나 중단 시 원상회복 의무 담보규정 신설, 해양공간계획상 에너지개발구역 반영 기준 등 8가지 내용이 담겼다.

사실상 지금까지의 해상풍력 사업 추진방식을 전체적으로 손본 것이다. 수협은 해수부와 함께 지난 3월 만들어진 ‘해수부-산업부 해상풍력협의회’를 통해 해상풍력 새로운 제도 마련을 위해 긴밀히 논의해 왔으며 이번 발표 내용은 수산업계에서 제시한 요구사항들이 대부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어업활동이 활발한 해역은 애초부터 해상풍력 후보지에서 제외되도록 해 어업피해를 최소화하고 어업인 의견수렴의 현실화를 위해 사업계획단계부터 실제 조업 어업인 위주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도록 해 그동안 보상을 노리고 난립했던 각종 어업인 단체들이 아닌 지구별·업종별 수협과 실제 조업 어업인이 해상풍력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한 점이 의미있다고 평가된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지금까지 사업자 위주의 일방적인 해상풍력 추진으로 많은 부작용이 있었으며 어업인들 목소리가 반영될 틈이 없었다”며 “바다를 뺏기게 된 어업인들은 당연히 반대 목소리를 낼수 밖에 없었지만 지금이라도 현실적인 제도개선 방안이 나온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어업인들은 해상풍력 업자들의 작태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으며 추후 중앙부처와 지자체, 민간업자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해 새롭게 마련된 제도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거나 회유·협박·금전살포 등 비정상적으로 운영될 경우 집단행동 등 강력 대응을 통해 우리의 의사를 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남권역 해상풍력 대책위는 지난해 3월 통영 욕지 해역의 해상풍력 발전사업허가 발표 이후 반대 기자회견과 릴레이식 대규모 어업인 반대집회를 이어가며 강력한 대응 기조를 이어오고 있다.

03

수협, 현실성 있는 수산자원관리 절실하다

해수부, 수산자원관리법 시행령 개정 하반기 시행 예정
어업인, 어업현장 걸맞는 금어기·금지체장 반영 요구
어업경영 안정 고려한 합리적 자원 규제 전제 필요

현재 해양수산부가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해 수산자원관리법령 개정을 통한 최적의 해법찾기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금어기·금지체장, 과태료 등의 규정 마련을 내용으로 하는 수산자원관리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하기 위해 어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하지만 어업인들은 어업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수산자원관리법 시행령 개정에 문제가 있다며 자신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어업인들은 수산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관리를 위해 업종별 포획 금지기간 및 체장·체중을 신설·조정해 자원 회복의 가속화와 제도운영의 실효성을 확보하겠다는 해수부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업종별, 어종별, 지역별 특성 등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반영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는 견해다.

이번 개정 시행령은 14종의 어종별 포획 금지 기간과 체장·체중을 신설·조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는데 적잖은 일선 수협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망어업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어업방식임에도 불구하고 혼획되는 금지어종 등을 선별해서 방류하는 것은 현실적 제약이 뒤따르기에 사실상 조업을 크게 위축시킬 우려가 있다.

금지체장을 과중하게 적용하거나 문어 등 연중 산란기를 가진 어종의 경우 특정 기간을 금어기로 설정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지역별 어획시기 차이에 따른 금어기 조정이 필요하고 금어기를 시행하고 있는데 더해 금지체장까지 새로 설정되면 2중 제재로 어업인들의 조업위축이 불가피하다. 갑작스런 그물코 강화 등 규제 확대로 가뜩이나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어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킬 우려가 있어 점진적 개선이 요구된다.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금어기 신설구간이나 금어기 조정이 필요하다.

어업인들은 합리적인 금어기·금지체장 설정으로 규제강화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 안정적인 어업경영을 영위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자원관리가 이뤄져야 한다는 시각이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5월 살오징어, 대구, 삼치, 감성돔, 참문어, 미거지, 넓미역 등 7개 어종이나 품목에 대한 금어기와 살오징어, 감성돔, 대구, 기름가자미, 용가자미, 청어, 문치가자미, 참가자미, 넙치, 대문어 등 10개 어종에 대한 금지체장, 체중을 조정하는 내용의 개정 수산자원관리법 시행령안을 입법예고해 놓은 상태다. 해수부는 어업인들의 의견을 반영해 올 하반기 개정안을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04

수협, 어업인 자율적 수산자원관리 역할 다하고 정당한 대우 받자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 열고 효율적인 수산자원 관리 토의
TAC 적용 업종과 비적용 업종간 역차별 문제 발생 해소해야
수중침적 해양쓰레기 정부용역 통해 체계적 정화활동 추진 필요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가 지난 14일 수협중앙회에서 열렸다. 이날 협의회에는 임준택 수협중앙회장과 업종별수협 조합장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의 추진경과 보고와 함께 수산공익직불제 도입, 양식산업발전법 제정·시행, 수산관계법령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 강화, 금어기·금지체장 강화 등 최근 해양수산부의 수산정책 추진 동향 등을 공유했다.

이어 연근해자원량 감소에 따른 수산자원 관리와 해양쓰레기 수거를 통한 자원관리 방안 등 효율적인 수산자원 관리에 대해 토론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동안 ‘자원관리협의회’는 자율적 휴어제 도입과 TAC 제도 개선 등 자율적 수산자원 관리를 위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왔다”고 전제하고 “어업인의 의견을 정부에 적극적으로 전달해 휴어제 참여 업종에 대한 정부예산 지원, 어업규제 완화 등 소기의 성과도 거두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휴어제 정부예산 지원 확대, 감척 폐업지원금 현실화, TAC 제도개선 등과 관련해 해결돼야 할 과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임 회장은 “최근 정부의 TAC제도 확대 기조와 더불어 ‘수산공익직불제’가 도입됨에 따라 어업인의 자율적 수산자원관리 대한 정부의 지원을 이끌어 낼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게 됐다”며 “우리 어업인도 무조건적인 요구보다 자율적 수산자원관리라는 어업인 본연의 역할을 다하고 그에 대한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게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근해자원량 감소에 따른 수산자원 관리 방안 토의에서는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다. 어업인들은 업종별수협을 중심으로 휴어제를 실시하는 등 지속 가능한 수산자원관리를 위해 일정기간 조업을 중단하는 방식의 자율적 수산자원관리를 해 오고 있으나 TAC 적용 업종과 비적용 업종과의 역차별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즉 동일 어종을 잡는 어업임에도 일부 업종에만 TAC 제도를 적용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불이익이 발생해 업종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자율적 휴어기 동안 타업종의 조업을 막을 수가 없어 수산자원관리와 어가 유지 등 휴어기 도입에 대한 기대효과가 반감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업종 간 상생할 수 있는 수산자원관리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수거를 통한 자원관리에 대한 토론도 이어갔다. 업종별수협의 휴어기 어선을 이용한 쓰레기수거 활동을 전개하고 수협중앙회 예산을 확대할 수 있는 정부의 수거사업 선박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정부는 수중침적 해양쓰레기 용역을 통해 근해해역 실태를 파악하고 현황조사를 통해 체계적 정화활동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수협중앙회, 회원수협, 어업인 단체와 시민단체 등 수중침적 해양쓰레기 정화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심각성을 알리는 심층취재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대국민 홍보를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한편 ‘업종별수협 자원관리협의회’는 기존 정부 주도의 자원관리에서 벗어나 어업인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수산자원 관리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2016년 5월에 구성됐다. 어선어업 분야 수협 12개와 양식어업 분야의 7개 수협을 포함한 총 19개 조합의 조합장들과 수협중앙회 지도상무 1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협중앙회장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05

수협, 밀키트 시장 싱싱한 수산물로 ‘도전장’

여름철 보양식 밀키트 6종 출시
장어·민어 활용 남녀노소 입맛에 따라 선택 가능

수협중앙회(회장 임준택)가 밀키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지난 13일 달콤한 탕수요리로 즐기는 바다장어 등 여름철 보양식 밀키트 6종에 대해 수협쇼핑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밀키트(Meal-kit) 시장은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하위개념으로 분리되곤 한다. 직접 재료를 구매하지 않고 조리를 할 수 있다는 점과 대부분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활성화 됐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하지만 조리 방식에서 있어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가정간편식 제품의 경우 조리가 완료된 상품을 전자렌지에서 데우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반면 밀키트 제품은 손질된 정량의 식재료가 담겨 있을 뿐 전자렌지가 아닌 직접 조리를 통해 음식을 만들어야 한다. 다소 번거로운 조리과정이 있음에도 밀키트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한 레시피를 통해 새로운 요리가 가능하고 건강한 식단 만들기를 추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음식물 쓰레기 처리하는데 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징은 1인 가구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평소 먹기 힘들고 외식을 통해 접할 수 있는 ‘밀푀유 나베’, ‘마라탕’, ‘전골’ 등 요리 초보라면 도전하기 힘든 레시피지만 밀키트를 통해 어렵지 않게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 되는 시기 다수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식당을 가는 것이 꺼려지는 이들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다만 시장확장을 위해서는 유통기한이 짧다는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 신선한 식재료가 필수기 때문에 수산물이나 육류의 경우 배송일이 제한적인 지역은 이용이 사실상 힘든 것이 현실이다.

수협이 이번에 선보인 제품들은 복날 등 여름철에 집중되는 보양식 수요에 대응해 고단백 영양식으로 각광받는 바다장어와 민어를 활용한 밀키트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제품 가운데 ‘통발로 잡은 자연산 바다장어 탕수(1만4200원)’는 보통 구이나 탕 등으로 먹는 방식과 달리 아이들 입맛에도 익숙한 달콤한 탕수소스를 활용한 이색 밀키트로 주목받고 있다.

‘바다장어탕수’는 밀키트에 포함된 손질장어를 별첨된 녹말가루를 묻혀 튀겨낸 후 달콤한 소스와 아몬드 슬라이스를 곁들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와 함께 장어탕, 장어덮밥, 장어구이 밀키트도 동시 출시해 가족 구성원의 입맛에 따라 골라 장어요리를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장어탕은 3인분 기준으로 조리시간은 20분 정도다. 장어를 흐르는 물에 씻고 원하는 크기로 썰어 준비해 물 500㎖와 멸치 육수를 넣고 끓으면 중불에서 장어를 넣고 10분간 더 끓여주면 된다. 장어덮밥은 동봉된 장어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약불에서 장어를 구워주면 된다. 장어가 익으면 소스를 발라 생강과 쪽파를 곁들어 밥과 먹으면 된다. 고추냉이를 준비해 장어 초밥과 같은 형태로 먹는다면 더욱 좋다. 여름철 대표 수산물로 이름난 민어도 매운탕과 맑은탕으로 즐길 수 있는 밀키트 역시 복날 보양식 수요에 맞춰 출시됐다.

수협이 선보인 ‘사계절 맛있게 매운 민어탕(1만2300원)’과 맑은 국물로 즐기는 ‘온몸이 찌릿찌릿 민어지리(1만3200원)’는 멸치육수와 양념장, 무·대파가 들어있어 10분만 끓여내도 2~3시간 끓인 것 같은 진한 국물요리를 누구나 쉽게 완성할 수 있도록 했다. 애호박, 마늘, 청고추 홍고추, 쑥갓 등 다양한 채소가 동봉돼 별도의 재료 준비 없이도 국물맛을 최대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개발됐다.

한편 수협은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1인 가구·맞벌이 가구 급증의 영향으로 늘어난 HMR 수요에 맞춰 성게알미역국, 성게알파스타, 황태해장국, 뿔소라전복죽 등 수산물 밀키트를 지속적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06

수협, 어업인 스스로 바다를 지키고 가꾸자

어업인·수협 침적쓰레기 수거활동,수거사업비 정부예산 요청
침적쓰레기 적기적시 처리 위해 처리시설 확대해야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사진 왼쪽)을 비롯 어업인과 수협인들이 지난 1·2일 충남 보령 연안에서 침적쓰레기 수거작업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 때문에 고기가 연안까지 들어오지 못합니다. 그런 영향이 있기 때문에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을 위해 우리 수협과 어업인들이 직접 나선 것입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지난 1일과 2일 충남 보령 대천항 일대에서 연안어장 침적쓰레기 수거에 직접 나섰다. 이날 대천서부수협 조합원 등 어업인들과 꽃게 금어기로 휴어중인 보령시 연안자망어선 40여척이 동참했다. 어선마다 갈고리, 형망틀 등 수거 장비를 로프로 매달아 바닥을 끌면서 침적쓰레기를 25톤을 수거하고 용적이 큰 것은 크레인으로 인양했다.

해양쓰레기의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수산자원과 해양생태계 파괴는 물론 폐로프와 폐어구로 어선들의 안전 운항을 위협하고 있다. 더구나 바다에 유입된 쓰레기 처리비용은 육상에서 처리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높다. 이와 함께 해양쓰레기는 바다의 심미적 가치마저 훼손해 관광레저 산업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박영진 박사가 최근 발간한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 방안’이라는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해양쓰레기 발생은 15만2241톤(2012년말 기준)으로 추정했다. 이 가운데 침적쓰레기는 13만7761톤, 해변쓰레기 1만2029톤, 부유쓰레기 2451톤이다. 해양쓰레기 수거는 최근 (2008년~2018년) 해안쓰레기 51만4000톤, 침적쓰레기 21만7000톤, 부유쓰레기 4만6000톤에 이른다.

해양수산부와 지차체가 해마다 해양쓰레기 수거에 870억원을 투입하고 있지만 해양쓰레기 양은 더욱 늘어나고 있다. 매년 4만톤이 유입되고 있으나 수거량은 연간 2만톤에 불과하다. 이 연구서에서 어업인과 수협의 해양쓰레기 대응 강화 방안의 핵심으로 어업인들의 해양쓰레기 예방 계도운동을 꼽았다. 어업인 스스로가 바다에 대한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강화시키는 것이 최우선이다는 것이다.

해양쓰레기 수거 성공모델을 개발해 어업인과 일선 수협의 신규참여를 확대하고 연차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목표를 설정해 해양쓰레기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수협 임직원들과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하고 일선 조합에 해양쓰레기 전담부서 설치를 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수협이 ‘희망의 바다 만들기 운동’을 통해 폐어구 수거활동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해양쓰레기 관련 정부 보조금을 연초에 집행해 효과적인 해양쓰레기 수거사업을 유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도 수협 주도의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예산 확보가 절실하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이번 침적쓰레기 수거활동은 지역별 금어기 때에 유휴어선을 활용한 수거사업의 유용성을 입증하고 모범사례를 만드는데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다”며 “수협중앙회에서는 순차적으로 권역별 수거 활동을 통해 정부예산 확보와 지자체 참여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수협중앙회는 수협의 휴어기 침적쓰레기 수거사업비 정부예산 반영, 수협의 휴어기 침적쓰레기 수거사업, 전국적 확산을 위해 지자체 참여와 지원, 침적쓰레기 적기 처리를 위한 처리시설 확대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07

귀어귀촌 수요자 중심 교육 통해 활성화

수협, 안정적 어촌사회 정착 방향 제시
해수부, 귀어학교 선정 현장 중심 교육 지원

수협중앙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귀어귀촌 교육이 실수요자 중심의 맞춤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으며 어촌 고령화 타개에 일조하고 있다.

귀어귀촌은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산업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어촌 고령화로 삶의 질이 낮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귀어귀촌을 통한 지속적인 인구 유입은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에 수협중앙회, 해양수산부는 물론 관련 기관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귀어귀촌 활성화에 매진하고 있다. 해수부는 귀어학교 선정을 통해 귀어를 희망하거나 어촌에 정착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어촌에 체류하면서 어선어업·양식어업 등에 대해 현장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 5월 귀어학교로 선정된 경상북도 어업기술센터를 비롯해 현재까지 6개 귀어학교가 운영중에 있다.

또한 해양수산부와 한국어촌어항공단은 지난해 ‘귀어귀촌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실시했다. 귀어귀촌 희망자를 대상으로 어업기술과 경영능력에 대해 교육하는 이론 과정으로 현재 5일 과정의 종합교육(연 6회)과 1일 과정의 주말교육(연 8회)이 운영되고 있다.

수협 역시 지난 6월 23일부터 이틀간 천안연수원에서 귀어어업인 교육을 실시했다. 귀어어업인의 안정적인 어촌사회 정착을 위한 교육으로 어촌계의 의미와 나아갈 방향 및 어촌계정관 및 임원선거규정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또한 귀어귀촌 정책자금 지원 및 귀어어업인 성공사례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었다. 마지막 날에는 네오앤비즈 양식장을 찾았다.

특히 첫날 진행된 교육을 통해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이들이 궁금해하거나 애로사항을 자세한 설명과 예시를 통해 해결해 줌으로써 많은 도움을 주었다.

◆ 어촌계 가입 선택 아닌 필수

귀어귀촌에 있어 어촌계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촌계에 속하지 않으면 사실상 어업 활동을 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어촌계 마지막 낱말인 ‘계(契)’는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내려오는 각종 모임에 대한 명칭이다. 최초로 ‘어촌계’라는 용어가 등장하는 시기는 1962년 ‘수산업협동조합법’ 제정시 언급됐다.

어촌계는 경영공동체이자 사회공동체로 지선어장을 관리, 경영하면서 조직 및 마을이 필요한 경제력을 제공해 왔다. 그간 어촌계를 단순 경영공동체의 관점에서만 바라봐 왔지만 어촌계가 가진 본질적 존재 이유는 지역사회의 기여와 유지에 있다.

즉 어촌계가 만들어진 배경과 그 역할에 대해 알고 있다면 지역 어촌계와 자연스레 융화돼 원하는 도움을 받기 쉬울 수 있다. 하지만 귀어귀촌의 희망을 품고 어촌에 정착하려 했던 이들이 어촌계 특성을 사전에 교육받지 못하고 어촌계 문화를 높은 장벽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생기면서 다시 도시로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수협은 교육의 상당 시간을 할애해 어촌계의 의미는 물론 정관 및 임원선거규정까지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교육생들이 어촌계에 가지고 있는 편견을 변화시켰다.

◆ 정책자금 궁금증 해결

귀어귀촌 정책자금은 귀어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어촌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창업 및 주택마련 자금을 지원해 어촌사회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원된다.

대출조건은 대출금리 연 2.0%, 기간은 15년(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 이자 1년 후취이다. 대출한도는 창업자금으로 세대당 최대 3억원, 주택마련은 세대당 7500만원까지 지원된다. 주의해야 될 점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지원이 된다. 주요 내용에 대한 숙지가 없으면 원하는 지원을 받기 힘들다.

실제 가장 많은 오류를 범하는 사례의 경우를 살펴보면 창업자금으로 1억원을 대출받아 어선 매입하는데 지출하고 대출 상환 후 또다시 어선을 구입하는 경우다. 대출을 받을 시 3억원이 아닌 2억원만 지원된다. 상환한 1억원을 대출한도에 포함시키기 때문이다.

© 수협중앙회 웹진 VOL.56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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