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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수협 어선 화재탐지경보장치 인명피해 막았다

수협, 올 4월부터 무상보급…어선화재 경보로 진화

13명의 선원이 타고 있는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화재탐지경보장치가 큰 인명피해를 막았다. 지난 10월 6일 오전 2시 45분쯤 전남 신안군 흑산도 북쪽 26㎞ 해상에서 조업을 위해 항해 중이던 여수선적 86톤급 근해안강망 2017국제호에서 화재가 발생했으나 어선에 설치된 화재탐지경보장치 작동으로 화재 사실을 초기에 인지한 선장은 신속하게 초단파대 무선설비(VHF-DSC) 조난버튼을 누른 후 비상주파수를 통해 구조를 요청했으며 인근 어선과 해경에 의해 무사히 구조될 수 있었다.

2017국제호 선장에 따르면 “항해 중 갑작스러운 화재탐지경보장치 경보음에 확인해보니 선미 취사실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해 외부에 적재된 어구 상자로 옮겨붙고 있었다. 다행히 화재탐지경보장치 덕분에 화재를 초기에 확인해 어선 전체로 확산되는 걸 막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화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것은 화재 발생 시 자체 내장된 음향장치에서 경보음이 발생하는 화재탐지경보장치 때문이며 사고 어선은 올해 7월 1일 수협중앙회의 ‘어선 화재탐지경보장치 보급사업’에 따라 설치했다.

수협중앙회는 올해 4월부터 화재사고 시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공동으로 근해어선 2700여 척에 화재탐지경보장치를 무상 보급·설치하고 있으며 화재사고가 주로 발생하는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 취사구역 등에 설치돼 선내 어디에서도 화재 사실을 신속하게 인지할 수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화재탐지경보장치를 아직까지 설치하지 않은 근해어선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설치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어업인들께서도 어선 화재사고 예방·대응을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02

수협, 신우철 완도군수에 감사패 전달

완도군 수산예산 전년대비 약 379억 증가…181% 늘어

수협중앙회가 지난 9월 24일 전년대비 수산예산을 대폭 증액한 완도군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아 신우철 완도군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올해 완도군은 전년(465억원) 대비 379억원 늘어난(181.5% 증가) 844억원의 수산예산을 편성했다.

이 같은 수산예산 규모는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고 수준으로 완도군 전체 예산 5185억원 가운데 16.29%를 차지하고 있다.

홍진근 수협중앙회 대표이사는 “수산부문 예산을 증액 편성해준 것에 매우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수산부문 예산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여러 지자체들과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협은 매년 중앙정부와 지자체별 수산예산 편성 현황을 조사해 전년대비 예산금액 증액 우수지자체를 선정하고 감사패를 전달하며 수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하고 있다.

03

어업인들의 결집된 힘 보여줬다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반대 서명운동 53만8337명 동참

정부가 어업인들을 배제하고 일방적인 해상풍력 추진에 어업인들과 다수의 국민들의 참여로 50만 명이 넘는 결집된 힘을 보여줬다.

지난 8월 27일부터 10월 8일까지 43일간 실시한 일방적 해상풍력사업 추진반대 서명운동이 종료됐다. 수협 해상풍력 대책위는 당초 예상한 목표량을 훨씬 상회해 53만8337명의 어업인과 일반시민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어업인을 배제한 채 지자체·발전사업자들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의 병폐를 해소하고 어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마련을 촉구하고자 추진됐다.

수협 해상풍력 대책위는 이러한 서명 결과를 토대로 오는 20일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어업인 결의문 낭독과 함께,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에 해상풍력 정책건의서 및 서명부를 전달할 예정이다.

해상풍력대책위는 지난 8월 25일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가 지자체와 발전사업자를 앞세워 어업인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에 대해 어업인들은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고 강하게 어필하고 “어업을 고려하지 않고 어업인 목소리를 듣지 않으면서 비현실적이고 불법적 행정권한 행사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을 용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기존 해상풍력사업 전면 재검토, 사업찬성 유도를 위한 금전지원과 회유·협박 금지, 민간업자 사업의 해양환경·산자원 평가 의무화, 해상풍력 법·제도 개선 마련 시행 등을 촉구하며 서명운동 돌입을 천명했었다.

대책위는 이번 서명 날인 명부를 앞으로 국회 각 정당별 정책위원장과 농해수위·산자위 상임위원장 면담 추진, 국회토론회,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어업인의 뜻을 강력히 전달할 계획이다.서명운동에 참여한 어업인은 “우리 어장을 강탈하고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은 절대 동의할 수 없다”고 호소하며 “정부가 나서 어장을 보호하고 어업인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법·제도개선을 해 줄 것”을 요구했다.

04

근해어선사고 ‘초동대응’ 빨라진다

D-MF/HF(장거리위치발신장치) 설치 의무화…수협 어선안전조업국으로 신청하면 돼
근해어선 2100여척 대상 2023년까지 단계적 설치 단말기 구입 시 정부 280만원 국고보조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가 근해 조업 어선의 안전을 위해 장거리 위치발신장치(D-MF/HF) 보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상에서 어선 사고는 사고 상황의 신속한 전파로 빠른 초동대응이 급선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구비 돼야 하는 것이 무선설비장치다. 하지만 그동안 육상에서 100㎞ 이상 해역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음성통신만 가능하고 데이터 통신이 불가능해 어선의 위치정보를 추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해수부는 지난 2018년부터 육상에서 100㎞ 이상 떨어진 해역에서도 어선의 실시간 위치확인은 물론 긴급조난통신이 가능한 데이터 해상통신망을 구축에 착수했다. 2019년 12월 무선설비 개발이 완료됐고 데이터 해상통신망은 2020년 10월 구축을 완료했으며 오는 11월부터 운영 할 예정이다.

D-MF/HF 단말기 주요 기능을 살펴보면 연근해 전 해역에서 어선 위치를 실시간 자동 발신한다. 주전원 차단시에도 48시간 동안 위치발신이 유지된다. 조난이나 긴급신호 발생시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조난 상황 및 위치정보 해안국 전송, 인근어선 조난신호 수신이 가능하다. 더불어 기상청, 수산과학원, 해양조사원 제공 데이터(기상특보, 해황, 수온, 조류)를 가공해 위치기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준다.

기술적인 지원과 더불어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10일까지 20일간 근해 어선의 위치자동발신과 긴급조난통신이 가능한 무선설비를 의무 설치하는 내용을 규정한 ‘어선설비기준’ 및 ‘총톤수 10톤 미만 소형어선의 구조 및 설비기준’ 개정(안) 행정예고를 끝마쳤다.

이에 따라 육상에서 100km 이상 원거리에서 조업하는 어선의 사고 예방 및 신속한 구조 활동을 위해 D-MF/HF를 총 21개 근해어업 업종 중 19개 업종에 해당하는 2100여척의 근해어선을 대상으로 23년까지 단계적으로 의무 설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2021년까지는 근해채낚기어업, 근해통발어업, 근해연승어업 3개 업종(800여척)이 대상이다. 2022년까지는 근해자망어업, 근해장어통발어업, 대형트롤어업, 쌍끌이대형저인망어업, 서남해구쌍끌이중형저인망어업, 외끌이대형저인망어업, 서남해구외끌이중형저인망어업 7개 업종(700여척)에 설치한다.

마지막 해인 2023년까지 대형선망어업, 동해구중형트롤어업, 동해구외끌이 중형저인망어업, 소형선망어업, 근해안강망어업, 근해봉수망어업, 근해자리돔 들망어업, 근해문어단지어업, 근해형망어업 9개 업종(600여척)이 대상이다.

다만 근해어업 중 육상에서 100km 이내 해역에서 조업하는 잠수기어업, 기선권현망어업은 의무설치 대상에서 제외된다.

수협은 보급사업 보조사업자로 지정됐다. 이에 어선안전조업법 제19조(어선의 안전한 조업과 항행을 위한 사업) 및 제26조(제정지원)에 따라 D-MF/HF 설치 보급에 나선다.

올해 사업 기간은 지난 8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보급대상은 연안 100㎞ 이상 출어하는 근해통발·연승·채낚기어업 800척 중 설치 희망 100척에 우선적으로 설치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1월 30일까지로 가까운 어선안전조업국으로 신청하면 된다. 보급방법은 어업인 개인별 신청을 통한 공동구매방식이며 D-MF/HF 단말기 장비가격 400만원 중 280만원이 국고로 지원되고 어업인 자부담은 120만원이다. 별도의 설치비용 54만원은 어업인이 부담해야 한다.

선정우선순위는 보급대상 어선중 최근 5년간 조업자제해역, 대화퇴해역, 동중국해역에서 위치보고 실적 및 조업일수가 많은 어선이 1순위다. 2순위는 최근 5년간 100㎞ 이상 원거리 위치보고 실적 및 조업일수가 많은 어선, 3순위는 보급대상 어선 중 신청 일시가 빠른 순이며 4순위는 보급대상 어선을 제외한 근해어업 어선 중 신청 일시가 빠른 순으로 지원된다.

수산관계 법령 및 어선법 등 관계법령 위반으로 적발돼 처분이 완료되지 않거나 부과된 벌금 또는 과징금, 과태료를 납부하지 않은 자는 선정에서 제외되며 선박(어선)검사증서 유효기간이 지난 선박(어선) 또는 관계법령(선박안전법, 어선법 등)에 따라 계선한 선박(어선)과 연근해어업 구조조정사업에 감척대상 어선 역시 선정 제외된다.

05

수협보험, 장소와 시간 제한없이 영업할 수 있다

수협보험 영업지원 전산시스템 구축 완료·시연회

수협중앙회 공제보험부는 지난달 12일 ‘Sh수협보험 영업지원 전산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및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산시스템 구축은 영업현장 즉시 대응을 위한 찾아가는 영업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올해 3월부터 약 7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최종 오픈하게 된다.

구축범위는 최신 전자서식과 이미지시스템 솔루션 도입, 태블릿PC를 활용한 보장설계 및 전자청약시스템 구축, 영업확대를 위한 고객동의 프로세스 구현, 불완전판매 예방 과 민원대응을 위한 완전판매모니터링 프로세스 구현 및 녹취시스템 구축 등 크게 5가지 영역으로 추진됐다.
특히 전자청약시스템(ODS, out door sales)은 태블릿PC를 활용해 고객등록, 보장분석, 가입설계 및 전자청약, 공제료 수납까지 ONE STOP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했고 모집인 영업활동 관리도 가능하도록 개발했다.

보장분석은 고객의 기계약을 분석해 부족한 담보별 보장금액을 채울 수 있는 상품을 추천해 가입을 권유할 수 있도록 적용했다. 가입설계와 전자청약 업무는 영업점 창구의 한계를 벗어나 장소와 시간에 제한받지 않고 영업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또한 업무관리 화면을 통해 모집인의 청약현황, 완전판매모니터링 진행현황, 예상 권유수당 등을 조회할 수 있도록 확장해 개발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모집인에게는 편의성과 활동성을 제공하고 고객에게는 다양한 보험가입 정보 및 수협공제 가입서비스를 제공해 공제 실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06

수경원 연구과제 수산현안 해소 방향성 제시

연평균 22.5건 연구실적…수산정책 기초 자료 활용
수협·수산업 분야 대변 자체연구과제로 사업비용 절감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의 연구과제가 정체된 수산현안 해소 역할에 중요한 밑바탕이 되고 있다.

수산경제연구원은 1995년 신설됐다. 회원조합 지원강화는 물론 연구과제를 용역과제 위주에서 자체연구과제 위주로 전환해 본회 중장기 발전방향 및 사업부문별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양수산 관련 다양한 현안에 대한 전망과 분석 개선방안 등의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수산업과 양식 현장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어촌 발전 방향, 수출·입 대응 영역, 유망 품목 분석 등 어업인·수산산업인에게 필요한 전방위적 지원 범위에 대한 연구를 펼쳐왔다.

현재 총 3개팀(경영연구팀, 산업연구팀, 통상연구팀) 9개 연구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최근 4년간 연구실적은 102건으로 연평균 22.5건의 연구실적 결과를 보이고 있다. 또한 외부용역을 통한 연구과제가 아닌 자체연구과제를 통해 연평균 12억원의 예산절감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경영연구팀은 수협 발전방향, 수협사업 분석 및 개발에 관한 연구, 수협 및 자회사의 경영에 관한 연구, 수산업 및 수협 관련 제도 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어업인 수산업의 경영 효율화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수협 금융사업의 환경변화 및 현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연구팀은 수협운동 협동조합 관련 제반 연구, 수산물 수급 소비 유통에 관한 연구, 수산물 위생 안전에 관한 연구, 어촌계 및 어촌개발사업 등 어촌사회 발전에 관한 연구, 기후변화, 어장환경 및 수산자원 관리(TAC)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통상연구팀은 WTO, FTA 등 통상환경 변화에 대응한 종합대책 연구, 해외수산물 수출시장 개척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다.

◆ 어업인 실질적 도움 잠재적 경제 효과 발생

주요 연구실적을 살펴보면 ‘어업별 영어자금 효율적 지원 방안(2017)’, ‘어업인 영어자금 만족도 증진방향(2016)’ 등 8건의 연구과제를 통해 어업인 자금 및 경영안정 지원금을 증액하는데 기여했다. 실제 2018년 2조3200억원이던 어업경영자금이 올해 2조4400억원으로 1200억원 증액됐다.

연근해 노후어선 현대화 방안(2018) 연구 보고는 농신보 예외보증 한도를 법인 70억원으로 상향하고 5척 기준 연간 약 100억원 추가 지원을 이끌어 내는데 기초 자료가 됐다.

지난해 수협중앙회 기획부와 어촌지원부의 요청으로 연구를 진행했던 ‘공익형 수산직불제 도입방안’은 지난 4월 30일 ‘수산직접직불제 시행에 관한 법률 전부개정법률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이끌었고 이를 통해 어업인에게 연간 600억원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회원조합 수산물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수협중앙회의 역할(2018)’ 등 4건의 보고서는 소비지분산 물류센터·수산물산지거점 유통센터·품질위생형 산지위판장 도입의 필요성을 알렸으며 이에 따라 총 687억원이 회원조합에 지원될 수 있었다.

‘내수면 양식어류 유통실태와 개선방향(2014)’을 주제로 한 연구는 민물장어 의무 위판제 도입을 추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고 민물장어양식수협 연평균 위판액이 2558억 증가하게 됐다.
‘수산물 직거래 확대 방안(2019)’은 수산물 직거래 정부예산을 올해 66억원에서 2021년 113억원으로 증액시키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산자부와 해수부의 요청으로 진행됐던 ‘한중 FTA의 수산업 영향 및 대책’ 등 6건의 연구과제는 한·중, 한·베 FTA에 있어 국내산업 경쟁력강화 대책 마련의 방향성을 제시했고 오는 2025년까지 총 3188억원의 정부지원을 이끌어냈다.

특히 수협은행 경영계획 수립 고도화 방안에 대한 11건의 연구과제는 은행 리스크관리·경영전략·마케팅 계획수립에 적용해 사용하고 있다. 수협은행은 자산 20조원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 당기 순이익은 2853억으로 지난 2016년 1400억원 대비 1453억원이 증가했다.

상호금융사업 역시 관련 연구과제 결과물을 통해 상호금융 제도적 지원 근거 마련은 물론 상호금융 사업 수행의 전략방향·운영체계·실행안 등에 활용됐고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306억원으로 지난 2014년 대비 394억원이 증가하는데 기여했다.

이밖에도 남해EEZ 바다모래 채취 금지 및 원상복구 의무화의 당위성을 주장하는데 도움을 주었으며 여성어업인 포럼 등 여성어업인에 대한 정책 수립 지원에 기초 자료로 쓰이면서 여성어업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일조를 했다.

07

수협 전국 조합장, 수산업·수협 발전 열기 고조

수협 조합장 워크숍, 수산정책 방향과 내년 예산내역 공유
수산업 발전과 혁신 위해 중앙회와 조합 ‘한마음, 한뜻’ 다짐

전국 조합장들의 수산업과 수협 발전을 위한 열정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

수협중앙회는 지난달 28일 ‘2020 전국 수협 조합장 워크숍’을 수협 천안 연수원에서 일선 수협 조합장, 중앙회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극복 방안 논의와 수산정책에 대한 이해를 통해 수산업과 수협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조합장들은 임준택 수협중앙회장과 엄기두 수산정책실장과 자리를 함께하며 수산현안을 공유하고 현장의 애로사항들을 건의하고 답변을 들었다. 이번 워크숍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과 최소한의 인원으로 안전하게 진행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엄기두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이 참석해 수산업계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정부의 노력, 2021년 수산업 주요 사업 및 정책 방향 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고 주요 수산정책 내용을 공유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2021년도 수협중앙회 예산설명회를 통해 내년도 주요 예산과 사업계획을 공유받고 중앙회와 조합의 공동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수협중앙회 내년도 사업규모 목표는 9조1309억원이며 지도사업은 257억원이 늘어난 1054억원, 상호금융사업은 6조8400억원으로 편성했다. 공제사업은 8000억원으로, 경제사업은 1조3855억원의 취급액이 책정됐다.

어업인·회원조합 지원사업은 올해 대비 237억원이 증가한 2410억원이 반영됐는데, 주요 사업으로는 수산물 계통 수매 1448억원, 조합육성자금 및 회원지원자금 지원 421억원, 상호금융 페이퍼리스시스템 구축 70억원, 어업인 안전조업교육 및 어선안전국 현대화 추진 35억원 등이 있다.

한편, 2021년도 당기순이익은 221억원을 목표로 설정했다.

전국 수협 조합장 워크숍은 2008년 이래 중앙회, 회원조합과 정부가 역량을 모아 수산현안에 대한 이해를 쌓고 정보를 교류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은 “최근 치러진 국정감사와 해상풍력 추진 반대 서명 등에 있어서 적극 협조하고 힘을 모아주신데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수산업 현안 해결을 위해 중앙회와 회원조합이 한 뜻으로 수산업 발전을 위해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08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강력 반대

수협 해상풍력 대책위, 해상풍력 정책건의서·서명부 정부 제출
지속적 어정활동…어업피해 최소화, 어업인 권익보호책 촉구
해상풍력 제도개선 속도감 느슨…어업인 위한 대책 조속 마련도

수협 해상풍력 대책위가 지난 8월 27일부터 10월 8일까지 전개한 ‘일방적 해상풍력 사업 추진 반대서명 운동’에 54만명이 참여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20일 정부세종청사 산자부 앞에서 서명부를 앞에두고 어업인들의 결연한 의지를 표출했다.

현재 정부가 마련해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 제도개선이 속도감을 잃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7월 17일 해상풍력 사업추진에 속도감을 내기위해 ‘주민과 함께하고, 수산업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발전 방안’을 내놓으면서 수산업과의 공존을 약속했던 정부 발표가 무색할 정도로 3개월이 지났는데 제도개선 방안 결과물이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 발표 이후 해상풍력 사업에 혈안이 돼 있는 지자체와 민간사업자들이 일방적이고 무차별적 사업추진으로 지역사회가 매우 혼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여론이 높다. 해상풍력 사업 찬성을 미끼로 금품살포, 회유와 협박 등 지역사회 갈등이 계속 야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직접적 이해당사자들인 어업인들은 해상풍력 폐해로 인한 수산피해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

참다못한 어업인들은 자신들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 문제점을 지적하고 어업피해 최소화를 위한 정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일방적 해상풍력 사업 추진 반대서명 운동까지 전개하면서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는데 애를 쓰고 있다.

수협 해상풍력 대책위원회가 지난 8월 27일부터 10월 8일까지 43일간 전개한 ‘일방적 해상풍력 추진 반대 서명운동’에는 무려 54만명이 참여, 국민적 공감대와 함께 어업인들의 결연한 의지를 표출했다.

해상풍력 대책위원회는 이 뜻을 담아 지난 20일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일방적 해상풍력 사업 추진을 반대하는 어업인 결의문을 낭독한 뒤 해상풍력의 문제점과 어업인 요구사항을 담은 정책건의서와 서명부를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국무조정실에 각각 전달했다.

해상풍력 대책위는 당초 예상을 상회하는 인원이 서명운동에 동참한 것은 정부와 민간사업자가 동·서·남해 할 것 없이 전국 바다에서 일방적·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의 병폐에 대해 어업인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공감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최근 국정감사에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뿐만 아니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되는 해상풍력발전의 경제성뿐만 아니라 어업인과 어장피해에 대한 위원들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대책위는 정부에 어업인 요구사항과 서명부를 제출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고 향후 국회를 찾아 정당별 정책위원장 및 농해수위·산자위 상임위원장 면담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국회차원의 정책 토론회 개최,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앞으로도 일방적인 해상풍력 사업 추진에 대한 어업인의 뜻을 강력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 관계자는 “정부는 54만명에 달하는 목소리에 응답해 해상풍력 병폐를 해소하고 어업피해 최소화와 어업인 권익보호를 위한 정책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에서 지난 7월 17일 발표한 해상풍력 제도개선에 담긴 입지적정성 평가, 어업인 참여 보장, 법·제도개선 등을 적극 추진, 조속한 시일 내에 결과물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해상풍력에 대한 어업인들의 반대여론이 높은데 따라 해상풍력 반대 동력을 이어가면서 어업인 참여가 전제된 현실적이고 최선의 제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어정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

© 수협중앙회 웹진 VOL.56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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